포칼 스칼라 유토피아 에보(EVO)와 골드문트 앰프 조합을 추천하는 이유 -포칼 스피커의 하이파이 오디오적 특성을 알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2018.07.06


이제는 공식처럼 추천되고 있는 포칼 스피커와 골드문트 앰프 조합. 당연히 이 둘의 조합이 듣기 좋으니 퍼지는 이야기입니다. 샵의 입장에서 나온 말도 있겠지만 직접 그렇게 매칭해 들어보신 분들의 의견도 무시할 수는 없지요. 사실 이 조합에 대해서는 직접 들어보지 못한 분들의 "상상 청음"에 의한 잘못된 정보도 왕왕 있어왔습니다.

"밝은 스피커에 밝은 앰프 조합이면 너무 시끄럽고 산만한 소리가 아니겠느냐?"


이 주장의 가장 근본적 잘못은 "직접 청음해보지 못한 상태에서의 결론"이라는 것입니다. 지금껏 포칼 스피커와 골드문트 앰프 조합으로(정확히는 스칼라 유토피아 EVO TELOS590 인티앰프 조합) 많은 분들에게 사운드를 선보였지만 시끄럽다는 둥, 산만하다는 둥 하는 그런 이야기는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기술적으로 고찰해보더라도 반박의 여지가 너무나도 많은 이야기입니다. 하나씩 살펴가면서 풀어보도록 하지요.
포칼 스피커 본래의 사운드가 어떤 것인가?
우선, 포칼 스칼라 유토피아 EVO를 기본으로 포칼 사운드에 대한 특성을 짚고 넘어갑니다.
빠르고 기민한 응답반응이 두드러지는 저음특성, 그에 따르는 전반적인 해상력 증가는 포칼 사운드의 적극성을 대변해왔습니다.

음색이나 정보량 측면에서는 앰프에서 출력되는 음원 정보를 가공하거나 가감하지 않으며, 인위적인 컴프레싱으로 음의 밀도감을 조절하지도 않습니다. 광대역 특성의 베릴륨 역돔 트위터는 뛰어난 리니어리티에도 불구하고 자칫 심심하게 느껴질 수 있는 다이나믹스의 감쇄조차 느껴지지 않습니다.

고음역을 명확하게 표현하긴 하지만 거칠거나 일그러짐(디스토션)이 없는 매끈한 주파수 곡선을 보여줍니다. 혹자는 유토피아 시리즈 스피커의 고음역이 화장을 곱게 한 여인네의 단아한 얼굴을 연상시킨다고 하는데요, 이런 의미에서 일맥상통하는 감상이 아닌가 합니다.




W샌드위치 콘 미드/우퍼 유닛은 포칼 사운드의 특장점 중 하나인데요, 유닛 제조사인 포칼 답게 드라이버 유닛 설계 단계부터 이미 해당 스피커 모델의 크로스오버가 고려됩니다. 즉, 크로스 오버 회로가 필요한 부분을 드라이버 유닛의 물성을 조절하여 대신하는 것입니다. 복잡한 전기회로인 네트워크 크로스오버를 단순화 시키게 되면 기본적 음질 열화 뿐 아니라 재생 음의 위상 왜곡 현상도 동시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즉, 아주 빠르고 정확한 중저음을 얻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스피커의 저음역에 대한 오해 중 하나가 있는데,  느리고 퍼지는 저음이 보다 그렇지 않은 제대로 된 저음보다 강하게 느껴진다는 낭설입니다. 저음의 응답반응 특성이 안 좋게 되면 재생음과 재생음이 서로 시간적으로 중첩되어 부풀려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공간적으로 보자면 마치 두 가지 소리의 파형이 서로 만나서 증폭되는 현상과 비슷하지요. 저음의 양이 늘어난 것 같긴 한데 그 명확성은 떨어지고 무언가 웅웅거리는 부정확한 진동만이 남습니다. 개중에는 이렇게 망가진 저음을 바닥에 인위적으로 깔아내면서 바닥과 벽을 타고 흐르게끔 하는 스피커도 있습니다. 상당히 유명한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포칼 사운드를 한 마디로 정의내리자면...
"빠르고 정확하지만 다이나믹스가 살아있어 듣는 재미가 쏠쏠한 스피커"라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스칼라 유토피아 EVO 정도가 되면 살가운 질감과 광역 스테이징의 공간감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하이엔드적 면보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한편, 골드문트 사운드는 어떻게 파악할 수 있을까요?
테크니컬 이슈에서도 다루는 내용이지만 골드문트 사운드의 근간은 "스피드" 입니다. 빠른 스피드의 하이파이 사운드란 도데체 무슨 말일까요? 앞서 포칼 스피커 특성에서 설명한 부분을 다시 한 번 인용해 보겠습니다.



"저음의 응답반응 특성이 안 좋게 되면 재생음과 재생음이 서로 시간적으로 중첩되어 부풀려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공간적으로 보자면 마치 두 가지 소리의 파형이 서로 만나서 증폭되는 현상과 비슷하지요.""

네, 바로 이 대목입니다. 음과 음 사이의 뭉그러짐이 없이 정확한 음 표현을 "스피드가 빠르다"고 표현합니다.
순서대로 발음되는 음악의 음표 하나하나가 느릿느릿 하다면 서로 부대끼면서 전반적인 음의 윤곽이 뭉그러질 수 밖에 없지요. 골드문트의 스피드는 바로 이러한 뭉그러짐이 전혀 없다는 의미로 새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골드문트도 아직 경험해 보지 못한 분들의 오해를 종종 사곤 했습니다. 진득한 맛이 없고 밝고 날카롭다는 이야기인데요, 한 마디로 전혀 상관 없는 "상상속 사운드"에 지나지 않습니다. 빠르고 정확하다는 말은 묵직하고 결이 곱다는 말의 반대말이 절대 아닙니다. 게다가 골드문트 사운드의 또다른 특징, 재생음의 이음새가 아주 자연스럽고 결이 고운 질감을 표현한다는 것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지요.

특히 골드문트의 TELOS 590 인티앰프는 애초에 동급의 분리형 앰프들에 대항하기 위해 출시된 플래그쉽 모델입니다.
적어도 구동력 측면에서는 포칼의 스칼라 유토피아 EVO 정도를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역량이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와인오디오에 전시되어 있는 다른 대형기들, 가령 다인오디오 C4 플래티넘 같은 스피커의 구동에도 충분한 여유를 보여주었습니다.



이제 포칼 스칼라 유토피아 EVO 스피커와 골드문트 TELOS 590 앰프의 조합을 살펴봅니다.
빠르고 정확한 저음 특성은 두 제품 모두 공통인 사항입니다. 절대 저음역의 양감이 줄거나 하지 않고 오히려 저음의 해상도가 올라가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저음의 잔향... 이라는 것을 느껴보신 적이 있는지요. 스칼라 + 590 조합에서는 단순히 웅웅거리기만 하는 재즈 트리오의 컨트라베이스 소리가 사실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울림이 뒤섞인 것이라는 사실을 여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심지어 저음역의 잔향마저도 명확히 전달됩니다.

스테이징의 넓이나 디테일에 대해서는 더 이상 언급할 만한 가치도 없습니다.
두 제품 모두 스테이징에 있어서는 아주아주 예전부터 일가견이 있는 브랜드 출신이기에, 말 그대로 기본 중의 기본으로 깔고 갑니다. 참고로, 케이블링에 있어서 신형 PAD(purist audio design)제품을 활용하면 스테이징의 넓이 뿐 아니라 깊이감까지도 보다 사실적으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새로 나온 Genesis 시리즈 케이블들이 정말 물건이더군요.(구형 PAD 케이블들은 골드문트의 스피드감을 잡아먹는다는 평이 있었지요.)

고음역의 질감은 한없이 하늘하늘 하면서도 뻗침이 좋습니다.
포칼 스피커의 베릴륨 역돔 트위터가 각 그레이드별로 다른 것이 사용된다는 것을 아시는지요? 유토피아, 그러니까 스칼라 유토피아 EVO나 디아블로 유토피아 EVO 등의 스피커에 사용된 베릴륨 트위터들은 아마도 금속 트위터 계열 중에서는 가장 실키한 사운드를 보여줄 것 입니다. 다이아몬드 트위터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말이죠.


고음역이 쭈욱 뻗어가다 보면, 이 스피커가 어느 정도까지 치고 올라갈 수 있는지에 대한 감이 옵니다.
이 정도 이상 올라가는 소리에서는 어느 정도 롤 오프가 생기겠구나 하는 느낌도 있지요. 스칼라 유토피아 EVO의 경우 이러한 지레짐작 자체가 어렵습니다. 가령, 게리무어의 명곡 "The prophet"의 천장을 뚫어버릴 것 같은 전기기타의 뻗침에도 무언가 더 질러낼 것 같은 여유마져 느껴집니다.

바이올린 협주곡인 Zigeunerwizen(Sarasate) -Anne Sophie Mutter 의 경우 바이올린 독주 도입부의 칼같이 날선 보잉이 아주 매끄럽고 여유롭게 다가옵니다. 무척이나 타이트하고 긴장감 넘치고 격하기까지 한, 바이올린이 원래 이렇게 깽깽대는 악기인가 싶을 정도로 격정적인 연주이지만 듣는이는 귀가 피곤하지 않습니다. 포칼과 골드문트가 만들어내는 소리에 다름없습니다.





빠르고 정확 깔끔한 사운드는 절대 음악적 사운드의 반대 개념이 아닙니다.
질감이 풍부하다고 해서 스테이징이 협소해지는 일도 벌어지지 않습니다.
저음의 명확성과 양감의 반비례도 없습니다.

이제는 가장 대중적인 하이엔드 스피커라 할 수 있는, 포칼 스칼라 유토피아 EVO(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참 많이도 팔려나갔기에 할 수 있는 표현입니다. "대중적 하이엔드") 이 스피커에 매칭할 수 있는 앰프 1순위로 골드문트 TELOS 590을 손꼽는 이유입니다
번호 제목 작성자 날짜
 

비밀번호 인증

글 작성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닫기